글로벌플랜트소식
홍보·동향 글로벌플랜트소식
1 EDRC 글로벌 플랜트 소식 (No. 070, 2017년 03월 16일) swcho  |  2017.03.16

중동

 

1.  이란 국영정유회사의 사우스파 12 석유화학플랜트 프로젝트



 

이란 국영정유회사(NIOC)의 자회사인 AHDAF(Ahdaf Management Services Development Co.)가 발주한 사우스파 12 석유화학플랜트 프로젝트를 현대엔지니어링현대건설 컨소시엄이 지난 3 12일 계약하였다. 이 프로젝트는 연산 100만 톤의 에틸렌, 35만 톤의 고밀도 폴리에틸렌(HDPE), 35만 톤의 선형저밀도 폴리에틸렌(LLDPE), 50만 톤의 모노 에틸렌글리콜(MEG) 플랜트를 페르시아만 톤박(Tonbak) 지역에 EPCF(EPC+Financing)로 건설하는 32.9억 달러(31억 유로) 규모의 사업으로 파이낸싱은 향후 9개월 이내에 완료될 예정이다. 계약 기간은 48개월이며, 주간사인 현대엔지니어링의 지분은 84%로 계약금액은 27.7억 달러다. 현대건설의 지분은 16%로 계약 금액은 5.2억 달러다. 한국 EPC업체가 이란에서 수주한 프로제트 중 역대 최대 규모다. 현대엔지니어링은 이번 수주에 앞서 2015 8월 이란 현지 사무소를 개설해 선제적으로 현지 발주처 및 협력사와 네트워크를 구축해왔다.

 

2.  이란 EORC의 이스파한 정유공장 개선 및 확장 프로젝트

 

대림산업은 이스파한정유회사(EORC: Esfahan Oil Refining Co.)가 발주한 이스파한(Esfahan) 정유공장 개선 및 확장 프로젝트의 본계약을 지난 3 12일에 체결하였다. 이 프로젝트는 고부가가치 정유제품 생산플랜트를 EPCF(설계, 구매, 시공 및 금융조달)방식으로 이스파한 정융공장 내에 추가 건설하는 20억 달러 규모의 사업으로 계약기간은 48개월이다. 착공은 오는 5월로 예정되어 있다.

 

3.  쿠웨이트 PIC의 올레핀 3 및 아로마틱스 콤플렉스 프로젝트



 

쿠웨이트의 국영석유화학회사인 PIC가 발주하는 올레핀 3  아로마틱스 콤플렉스 콤플렉스 프로젝트의 FEEDPMC업무를 영국의 에이멕포스타휠러(Amec Foster Wheeler)가 지난 3 13 3억 달러에 수주했다에이멕포스타휠러의 계약 기간은 6년이다. 이 프로젝트는 신규 정유공장 프로젝트(NRP)에서 나오는 프로판과 납사를 사용하여 연산 140만 톤의 폴리머, 파라자일렌, 벤젠, 연료유 등을 생산하는 올레핀 3 및 아로마틱스 콤플렉스를 알주르에 건설하는 100억 달러 규모의 사업이다. 아로마틱스 콤프렉스의 예산만 50억 달러에 이른다. FEED2018년 초에 완료되며, 에틸렌 크래커의 설계입찰은 2017년 상반기에, EPC입찰은 2018년 중순에 실시될 예정이다.

 

4.  사우디 아람코의 두바 석유제품 저장시설 프로젝트

 

아람코가 발주하는 두바(Duba) 석유제품 저장시설 프로젝트의 EPC입찰서가 발급되었으며 입찰 마감일은 5 8일이다. PQ에 통과한 사이펨, JGC, 테크펜, 엔피, J&P, L&T, 도쌀, 펀지로이드, CPPB 등이 입찰에 초청받았다. 이 프로젝트는 저장탱크. 적하시설, 펌프 등이 포함된 저장시설을 타북 주의 두바 지역에 건설하는 4억 달러 규모의 사업이다.        

 

아프리카

 

5.  나이지리아 단고테그룹의 라고스 정유공장 프로젝트 중 압축기 패키지



 

나이지리아의 가장 큰 대기업인 단고테그룹(Dangote Group)이 발주하는 라고스 정유공장 프로젝트의 축류 압축기(Axial Compressor) 2기를 만디젤&터보(MDT: MAN Diesel & Turbo) 3 13일 약 1억 달러에 수주했다. MDT 30MW터빈이 장착된 압축기 패키지를 정유공장 FCC시설 내에 공급, 설치 및 시운전 서비스를 제공하는 사업이다. 라고스 정유공장 프로젝트는 RFCC, CCR, DHT 등의 시설이 포함된 일산 65만 배럴의 정유공장과 연산 360만 톤의 폴리프로필렌 플랜트를 라고스에 건설하는 120억 달러 규모의 사업으로 2019년 시운전을 목표로 하고 있다. 인도의 EIL PMC EPCM을 맡고 있다.

 

아시아

 

6.  인도네시아 전력청의 무아라 타와르 복합화력발전소 전환 프로젝트



 

인도네시아 전력청(PLN)이 발주한 무아라 타와르(Muara Tawar) 복합화력발전소 전환 프로젝트의 EPC 두산중공업 후타마 까리야(PT. Hutama Karya)의 컨소시엄이 3 14 4억 달러에 수주하였다. 두산중공업 분은 2.6억 달러다. 이 프로젝트는 기존의 1,150MW 발전소를 스팀터빈 3기와 배열회수보일러 8기를 설치하여 1,800MW급 복합화력발전소로 전환하는 사업이다. 계약기간은 30개월로 2017년 말 착공에 들어갈 예정이다.

 

7.  인도 ONGC의 닐람 해상유전 재개발 프로젝트

 

인도의 석유천연가스공사인 ONGC가 발주하는 닐람 해상유전 재개발(Neelam Redevelopment) 프로젝트의 EPC입찰이 3 7일에 마감되었으며 L&T2.5억 달러의 최저가로 응찰하였다. 2위는 사푸라켄차나(SapuraKencana)와 아프콘스(Afcons)의 컨소시엄으로 3.1억 달러를, 3위는 NPCC 3.2억 달러를 각각 제출하였다. 이 프로젝트는 일일 171만 입방미터의 가스압축시설이 포함된 프로세스 플랫폼과 3기의 유정 플랫폼을 건설하는 사업이다

 

미주

 

8.  미국 G2 LNG의 카메론 패리시 LNG프로젝트



 

미국의 G2 LNG는 카메론 패리시 LNG프로젝트의 건설공사를 2018년에 시작할 계획이라고 지난 3 12일 밝혔다. 이 프로젝트는 에어프로덕츠 기술을 사용하여 연산 1,400만 톤의 액화플랜트와 터미널을 루이지애나 주 캐머론 패리시(Cameron Parish)에 건설하는 110억 달러 규모의 사업으로 2022년 말 준공을 목표로 하고 있다. KBRFEED를 맡고 있다.

 

9.  미국 쉐브론의 앵커 및 티그리스 해상유전개발 프로젝트

 

쉐브론(Chevron)이 발주하는 앵커(Anchor) 및 티그리스(Tigris) 해상유전개발 프로젝트의 예비 FEED입찰에서 우드그룹KBR, EDG, 오듀본(Audubon Engineering Solutions), 월리파슨스 등을 제치고 수주가 유력 시 되고 있다예비 FEED 9개월 동안 진행되며, 같은 업체가 2017 11월부터 FEED작업에 들어갈 예정이다. 멕시코 만에 위치한 이 두개의 유전개발 프로젝트는 “하나의 설계로 2개의 단지”를 건설하는 방법을 택하고 있으며 하루 10만 배럴의 원유 생산을 기대하고 있다

 

10. 미국 DSM과 에보닉의 킹스트리 오메가-3 지방산 플랜트 프로젝트

 

네덜란드 DSM과 에보닉(Evonik)은 공동으로 오메가-3 지방산 플랜트를 건설할 계획이라고 3 8일 밝혔다. 이 프로젝트는 세계 최초로 해상 조류로부터 동물 사료 영양제인 오메가-3 지방산 플랜트를 미국의 킹스트리(Kingstree)에 건설하는 2억 달러 규모의 사업으로 2019년 준공을 목표로 하고 있다.  

 

11. 캐나다 NGTL의 타워버치 파이프라인 확장 프로젝트

 

트랜스캐나다(TransCanada)의 자회사인 NGTL(Nova Gas Transmission Ltd.)이 추진하는 타워버치 파이프라인 확장 프로젝트에 대해 BC주 정부가 최종 환경평가 인증서를 발급한데 이어, 지난 3 13일 연방정부가 승인하였다. 이 프로젝트는 55킬로미터의 36인치 파이프라인과 4기의 미터링시설 등을 건설하는 4.4억 달러 규모의 사업이다.

 

12. 캐나다 패턴에너지의 몽 셍 마거릿 풍력발전단지 프로젝트

 

캐나다의 패턴에너지(Pattern Energy)는 몽 셍 마거릿(Mont Sainte-Marguerite) 풍력발전단지 프로젝트의 파이낸싱을 완료했다고 지난 38일 밝혔다. 이 프로젝트는 147MW급 풍력발전단지를 퀘벡 주에 건설하는 2억 달러 규모의 사업으로, 퀘벡 전력공사(Hydro-Quebeck)25년 전력공급계약을 체결하였다. 지멘스에서 3.2MW급 터빈 46기를 공급한다

 

13. 캐나다 쉘의 프린스 루퍼트 LNG프로젝트

 

(Shell)은 프린스 루퍼트(Prince Rupert) LNG프로젝트의 개발을 더 이상 진행하지 않는다고 3 13일 밝혔다. 이 프로젝트는 연산 7백만 톤의 LNG액화 트레인 2기와 해상 터미널을 브리티시 컬럼비아 주의 리들리(Ridley) 섬에 건설하는 110억 달러 규모의 사업이었으나, 이번에 완전히 취소되었다.   

 

14. 칠레 GNL퀸테로의 LNG 수입터미널 확장프로젝트



 

칠레의 GNL퀸테로(Quintero)가 발주하는 LNG 수입터미널 확장프로젝트의 엔지니어링 컨설턴트로 영국의 에이멕포스터휠러가 지난 3 9일 선정되었다. 이 프로젝트는 LNG탱크 1기를 추가로 건설하고 재기화시설을 하루 1,500만 입방미터에서 2,000만 입방미터로 확장하는 사업이다.  

 

유럽

 

15. 러시아 가즈프롬의 하이드로크래킹 플랜트 프로젝트



 

가즈프롬(Gazprom)이 발주하는 하이드로크래킹(Hydrocracking) 플랜트 프로젝트의 EPC를 중국의 CNCEC(China National Chemical Engineering Co. Ltd.) 3 15 11.7억 달러에 수주했다. 이 프로젝트는 연산 250만 톤의 하이드로크래커를 EPC로 건설하는 사업으로 계약기간은 32개월이다.   

 

16. 노르웨이 포르툼의 안스타드블레이아 풍력발전단지 프로젝트



 

핀랜드의 에너지 개발업체인 포르툼(Fortum)이 발주하는 안스타드블레이아(Anstadblaheia) 풍력발전단지 프로젝트의 풍력터빈 패키지를 베스타스(Vestas)가 지난 3 7EPC로 수주했다. 이 프로젝트는 50MW급 풍력발전단지를 안스타드블레이아 파크에 건설하는 1억 달러 규모의 사업으로 2019년 운전을 목표로 하고 있다.

 

업계 동향

 

17. 영국의 우드그룹, 에이멕포스터휠러 인수합병

 

영국 에버딘에 본사를 둔 우드그룹(Wood Group)은 엔지니어링 시장에서 글로벌 리더가 되기 위해 에이멕포스터휠러(Amec Foster Wheeler) 인수합병에 합의했다고 3 13일 밝혔다. 에이멕포스터휠러는 지난 2014년 에이멕(AMEC)이 미국의 포스터휠러(FW)를 인수합병하여, 27억 달러의 가치를 지닌 회사로 성장했다. 이번 우드그룹과의 합병에 에이멕포스터휠러는 44%의 지분으로 참여하게 된다.

 

18. 미국의 할리버튼, 에이커솔루션 인수합병 추진

 

미국의 석유개발체인 할리버튼(Halliburton)은 노르웨이의 엔지니어링회사인 에이커솔루션(Aker Solutions)에 대한 인수합병이 마무리 단계에 있다고 지난 3 14일 밝혔다. 할리버튼은 에이커솔루션의 핵심분야인 해저사업 인수에 관심이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작성: 조성환/중동건설 컨설턴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