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로벌플랜트소식
홍보·동향 글로벌플랜트소식
1 EDRC 글로벌 플랜트 소식 (No. 162, 2019년 1월 17일) swcho  |  2019.01.17

중동 (MIDDLE EAST)

 

1.  사우디 아람코의 베리/줄루프 해상가스전 파이프라인 교체 생산데크 모듈 프로젝트



 

아람코가 발주하는 베리(Berri) 줄루프(Zuluf) 해상가스전의 파이프라인 교체 생산데크 모듈 프로젝트에 대한 EPC 입찰에서 L&T 서브시세븐(Subsea 7) 컨소시엄이 맥더모트, 다이나믹, 사이펨, NPCC 등의 경쟁을 제치고 지난 2018 121 낙찰통지서를 접수하면서 6 달러의 수주를 확정지었다. 두개 프로젝트는 베리 가스전의 해상 파이프라인을 교체하는 사업과 줄루프 가스전에서 3개의 생산 데크 모듈(PDM: Production Deck Modules) EPC 건설하는 사업이다. 

 

2.  사우디 아람코의 마르잔 유전개발 프로젝트 중 육상 패키지



 

아람코가 발주하는 마르잔(Marjan) 유전개발 프로젝트 중 육상 패키지의 EPC입찰 마감일이 130일로 예정된 가운데, PQ에 통과한 10개사 정도가 입찰을 준비 중이다. 이번 육상 패키지는 저장 및 압축시설 (패키지 9, 4억 달러), ② 가스처리 및 유황회수시설 (패키지 10, 4억 달러), ③ NGL회수 및 분리시설 (패키지 11, 4억 달러), ④ 동력시설 및 파이프랙 (패키지 12, 4억 달러), ⑤ 유황핸들링 및 프로판 적하시설 (패키지 14, 1억 달러), ⑥ 육상 물주입시설 (4억 달러) 6개로 구성되어 있으며, 전체 EPC금액은 21억 달러다. 현재까지 알려진 바로는 현대건설, GS건설, SK건설, 삼성엔지니어링, 대우건설, 사이펨, 페트로팩, TR, JGC, L&T 등이 입찰에 참여할 것으로 보인다.


3.  사우디 SWCC의 주베일 2단계 담수공장 프로젝트



 

사우디의 국영해수담수화공사(SWCC)가 발주하는 주베일 2단계 담수공장 프로젝트의 EPC입찰에서 4.53억 달러를 제출하여 2위를 한 프랑스 시뎀(Sidem)과 중국 셉코(Sepco) 컨소시엄이 수주할 가능성이 높은 것으로 114일 알려졌다. 악시오나(Acciona)와 현지 RTCC의 컨소시엄이 3.73억 달러의 최저가로 응찰했으나, 대신에 알코바 2단계 담수공장 프로젝트를 가져갈 것으로 보인다. 이 프로젝트는 일산 40만 입방미터의 담수공장을 주베일에 건설하는 사업으로 2021년 중순 준공을 목표로 하고 있다.


4.  사우디 SWCC의 알코바 2단계 담수공장 프로젝트




사우디의 국영해수담수화공사(SWCC)가 발주하는 알코바 2단계 담수공장 프로젝트의 EPC입찰에서 5.32억 달러를 제출하여 2위를 했으나, 대안입찰에서 4.99억 달러의 최저가를 제출한 악시오나(Acciona)RTCC컨소시엄이 수주경쟁에서 선두에 선 것으로 114일 알려졌다. 스페인 아벤고아(Abengoa)와 현지 SSEM의 컨소시엄이 5.25억 달러의 최저가로 응찰했으나 수주대열에서 밀려났다. 이 프로젝트는 일산 60만 입방미터의 담수공장을 알코바에 건설하는 사업으로 2021년 중순 준공을 목표로 하고 있다.

 

5.  사우디 수전력회사의 슈퀘이크 민자 담수공장 3단계 프로젝트



 

사우디 수전력회사(WEC)가 발주하는 슈퀘이크 민자 담수공장 3단계(Shuqaiq 3) 프로젝트의 입찰에서 최저가로 응찰한 마루베니(Marubeni)/알둘라티프 자밀(Abdul Latif Jameel) /악시오나(Acciona)/라와피드(Rawafid) 컨소시엄이 아크와파워, 엔지, 베올리아, FCC, 코브라 등의 경쟁을 제치고 지난 17일 우선협상대상자로 선정되었다. 이 프로젝트는일산 45만 입방미터의 RO방식 담수공장을 홍해 연안의 슈퀘이크에 BOO방식으로 건설하는 5억 달러 규모의 사업이다.


6.  사우디 SWCC 라빅 4단계 담수공장 프로젝트



 

사우디의 국영해수담수화공사(SWCC) 발주하는 라빅 4단계 담수공장 프로젝트의 EPC입찰서가 발급되었으며 입찰마감일은 3 17일이다. 프로젝트는 일산 60 입방미터의 담수공장을 라빅에 건설하는 6 달러 규모의 사업이다.

 

7.  사우디 재생에너지개발청의 두마트 알잔달 풍력발전단지 프로젝트



 

사우디 에너지산업광물부 산하의 재생에너지개발청(REPDO: Renewable Energy Project Development Office)이 민자로 발주하는 두마트 알잔달(Dumat Al Jandal) 풍력발전단지 프로젝트의 입찰에서 프랑스 EDFUAE 마스다르(Masdar)의 컨소시엄이 엔지, 아크와파워, 에넬그린파워 등을 제치고 지난 105억 달러에 수주했다. 각 사별 지분은 EDF 51%, 마스다르 49%로 나눠져있다. 이 프로젝트는 400MW의 풍력발전단지를 알조우프의 두마트 알잔달에 BOO방식으로로 건설하는 5억 달러 규모의 사업으로 독일의 피츠너(Fichtner)가 기술자문을 맡고 있다.


8.  UAE 샤자수전력청의 함리야 발전소 확장 프로젝트



 

샤자수전력청(Sewa)이 발주하는 함리야(Hamriyah)발전소 확장 프로젝트의 EPC입찰에서 테크니카스 리유니다스(TR)GE의 컨소시엄이 201812월 말에 수주했다. EPC금액은 9억 달러로, TR의 지분은 3.5억 달러다. GE3기의 가스터빈과 스팀터빈 그리고 HRSG를 공급한다. 이 프로젝트는 기존의 함리야발전소 내 개방사이클 가스터빈을 복합사이클로 전환하여 1,800MW의 발전소를 건설하는 9억 달러 규모의 사업으로 EPC계약기간은 53개월이다. 스미토모GE EFS의 컨소시엄이 샤자수전력청으로부터 수의상담으로 개발권을 확득하였다. 

  

아시아 (ASIA)

 

9.  호주 우드사이드의 스카보로 가스전 개발 프로젝트



 

호주 최대의 석유 가스회사인 우드사이드(Woodside)가 발주하는 스카보로(Scarborough) 가스전 개발 프로젝트의 3개 패키지에 대한 FEED업체가 116일에 선정되었다. 맥더모트(McDermott)는 부유식 생산시설(Floating Production Unit)에 대한 FEED를 수주하면서 아울러 수행단계에는 EPC계약을 할 수 있는 옵션도 갖게 되었다. 원서브시(OneSubsea)서브시 세븐(Subsea 7)의 컨소시엄은 해저 엄빌리컬 라이저(Umbilical Riser)와 플로우라인(Flowline)에 대한 FEED 수주와 함께 EPC옵션을 획득했다. 마지막으로 월리파슨스의 자회사인 인텍시(Intecsea)400킬로미터의 수출용 파이프라인의 엔지니어링 업무를 수주했으며, 사이펨(Saipem)은 엔지니어링 지원업무와 함께 옵션으로 파이프라인 코팅과 설치를 맡는다. 스카보로 가스전 개발 프로젝트는 서부호주의 카나본 분지(Carnarvon Basin) 해상 가스전을 개발하는 60 달러 규모의 사업으로 FID 2020년으로 예정되어 있다. 2018 5월에 우드사이드가 엑손모빌의 지분 50% 인수하면서 총지분 75% 되었으며 BHP 나머지 25% 보유하고 있다.


10. 필리핀 탕글라완의 바탄가스 육상 LNG터미널 프로젝트



필리핀 에너지부(Department of Energy)는 필리핀의 독립계 석유회사인 피닉스(Phoenix Petroleum Philippines)와 중국해양석유총공사(CNOOC)가 합작으로 추진 중인 바탄가스 LNG터미널 프로젝트에 대한 건설공사 착수 지시서(NTP)를 지난 112일에 발급했다. 이 프로젝트는 1,000-2,000MW규모의 가스발전소를 개발하기 위한 연산 500만 톤의 육상 LNG터미널을 바탄가스에 건설하는 10억 달러 규모의 사업으로 2023년 상업운전을 목표로 하고 있다.

 

11. 중국 페트로차이나와 옌타이 포트그룹의 옌타이 LNG인수 터미널 프로젝트



 

국영 페트로차이나의 홍콩 자회사인 곤륜에너지(Kunlun Energy)와 옌타이 포트그룹(Yantai Port Group) 은 공동으로 옌타이 LNG인수 터미널을 건설하기로 하는 약정서를 지난 19일에 체결했다. 이 프로젝트는 20만 입방미터의 LNG저장탱크 4기와 정박시설이 포함된 연간 3백만 톤의 LNG터미널을 산동성의 옌타이 항에 건설하는 10억 달러 규모의 사업이다.


12. 중국 페트로차이나와 옌타이 포트그룹의 옌타이 원유저장시설 확장 및 파이프라인 2단계 프로젝트



 

국영 페트로차이나(PetroChina Fuel Oil)와 옌타이 포트그룹(Yantai Port Group)은 공동으로 옌타이 원유저장시설 확장 및 파이프라인 2단계 프로젝트를 투자하고 건설하기 위한 약정서를 지난 19일에 체결했다. 이 프로젝트는 30DWT 선박이 정박할 수 있도록 부두와 원유저장시설을 확장하고 450킬로미터의 옌타이-쯔보(Yantai-Zibo)간 파이프라인을 2단계로 건설하는7.5억 달러 규모의 사업이다.


13. 파키스탄 아람코의 과다르 정유공장 프로젝트



 

사우디 아람코는 신규 정유공장을 파키스탄 서부의 과다르(Gwadar) 항구에 건설할 계획이며, 이를 위해 사우디 왕세자인 모하메드 빈 살만(Mohammad bin Salman)이 오는 2월에 계약을 체결할 예정이라고 113일 밝혔다. 아람코는 중국의 일대일로 정책 중의 하나인 중국-파키스탄 경제회랑(CPEC)과 보조를 맞춰 정유공장 프로젝트를 개발하면서 파키스탄의 안정화된 경제개발을 원하고 있다. 이 프로젝트는 일산 20만 내지 30만 배럴의 신규 정유공장을 심해 항구인 과다르에 건설하는 100억 달러 규모의 사업이며, 건설공사는 2019년 말에 시작될 예정이다.


14. 인도 스프릉에너지의 물라누르 풍력발전단지 프로젝트



 

영국 사모투자회사인 액티스(Actis)의 자회사이며 재생에너지 투자회사인 스프링에너지(Sprng Energy)가 발주하는 물라누르(Mulanur) 풍력발전단지 프로젝트의 터빈 패키지의 EPC를 독일의 노르덱스(Nordex)가 지난 19일 수주했다. 터빈과 로터 날개는 노르덱스의 첸나이 공장에서 제작하고, 120미터의 콘크리트 타워는 현지에서 조달한다. 이 프로젝트는 노르덱스의 3MW급 터빈 100기로 구성된 300MW급 물라누르 풍력발전단지를 타밀나두 주의 코임바토르(Coimbatore) 시 근처에 건설하는 4억 달러 규모의 사업이다. 건설공사는 20195, 완공은 2020년 초로 예정되어 있다.


15. 한국 롯데비피화학의 울산 초산 및 VAM플랜트 확장 프로젝트



 

BP와 롯데는 롯데비피화학의 초산 및 VAM플랜트를 확장하기로 지난 115일 합의했다. 이 프로젝트는 기존 초산공장의 개선작업(Debottlenecking)을 통해 연산 10만 톤을 추가 생산하고, 연산 20만 톤의 초산비닐(VAM: Vinyl Acetate Monomer)플랜트를 추가하여 생산규모를 두 배 늘리는 1.75억 달러 규모의 사업이다. 양사는 20191월부터 20209월까지 초산과 초산비닐 공장을 울산에 건설하고 시험가동을 거쳐 2021 1월부터 본격적인 상업생산에 들어갈 예정이다.


미주 (AMERICA)

 

16. 미국 BP의 아트란티스 해상 유전개발 3단계 프로젝트 중 해저시설 패키지



 

BP가 발주하는 아틀란티스 해상 유전개발 3단계 프로젝트(Atalantis 3 Project) 중 해저시설 패키지의 EPC테크닙FMC가 지난 18일 수주했다. 이 패키지는 서브시 트리 시스템, 매니폴드, 플로우라인, 엄빌리컬, 점퍼, 파이프라인 등이 포함된 해저시설을 멕시코만에 건설하는 2억 달러 규모의 사업이다. 4억 배럴의 원유 매장량을 멕시코만에 보유하고 있는 아트란티스 3 프로젝트는 일산 38,000배럴의 원유생산 플랫폼을 건설하는 13억 달러 규모의 사업으로 2020년 상업생산을 목표로 하고 있다. 56% 지분 소유주로 프로젝트 운영자인 BP 이미 최종투자를 결정했으며, 파트너인 BHP 결정을 기다리고 있다.

 

유럽 (EUROPE)

 

17. 벨기에 이네오스의 앤트워프 에탄크래커 및 PDH플랜트 프로젝트



 

이네오스(INEOS) 에탄크래커 및 PDH(Propane Dehydrogenation)플랜트가 들어설 장소로 벨기에의 앤트워프(Antwerp)로 지난 115일 확정했다. 이 프로젝트는 미국에서 가스를 수입하여 에탄크래커와 함께 연산 75만 톤의 PDH플랜트를 건설하는 34억 달러 규모의 사업으로 2023년 시운전을 목표로 하고 있다. PDH플랜트의 라이센서로 맥더모트(McDermott)201810월에 선정된바 있다.


18. 타타르스탄의 NKNK의 니즈네캄스크 메탄올 플랜트 프로젝트



 

러시아 석유화학 대기업인 니즈네캄스크네프테힘(NKNK: Nizhnekamskneftekhim)이 발주하는 니즈네캄스크(Nizhnekamsk) 메탄올 플랜트 프로젝트의 라이센서로 덴마크의 할도톱소(Haldor Topsoe)가 지난 114일 선정됐다. 이 프로젝트는 연산 50만 톤의 메탄올 플랜트를 니즈네캄스크에 건설하는 5억 달러의 사업으로 일본의 도요엔지니어링을 포함한 6개사가 EPC입찰에 참여하고 있다.


19. 영국 래드락파워의 인치 케이프 해상 풍력발전단지 프로젝트 중 파운데이션 및 해상변전소 패키지



 

영국의 재생에너지 디벨러퍼인 레드락파워(Red Rock Power)가 발주하는 인치 케이프(Inch Cape) 해상 풍력발전단지 프로젝트의 파운데이션 및 해상변전소 패키지에 대한 우선협상업체로 네덜란드 해상전문업체인 로얄 보스칼리스(Royal Boskalis) 18일 선정되었다. 이 패키지는 72개의 재킷 파운데이션(Pre-Piled Jacket Foundations)84개의 인터어레이 케이블(Inter-array Cables)에 대한 엔지니어링, 공급, 운송, 설치뿐만 아니라, 해상변전소를 운송하고 설치하는 2.6억 달러 규모의 사업이다. 이와는 별도로 보스칼리스는 NKT와 컨소시엄을 구성해 해상변전소와 육상을 연결하는 85킬로미터의 케이블을 공급하고 설치할 예정이다. 인치 케이프 프로젝트는 700MW의 해상 풍력발전단지를 스코틀랜드의 앙구스 해안에서 15킬로미터 떨어진 북해에 건설하는 10억 달러 규모의 사업이나, 아직은 개발단계로 20212022년 사이에 본격 진행된다.


(조성환/중동EPC컨설턴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