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로벌플랜트소식
홍보·동향 글로벌플랜트소식
1 EDRC 글로벌 플랜트 소식 (No. 163, 2019년 1월 24일) swcho  |  2019.01.24

중동 (MIDDLE EAST)

 

1.  사우디 아람코의 베리 및 마르잔 유전개발 프로젝트 중 해저시스템 패키지



 

아람코가 발주하는 베리(Berri) 및 마르잔(Marjan) 유전개발 프로젝트 중 해저시스템 패키지에 대한 EPC를 이탈리아의 사이펨(Saipem)이 지난 12113억 달러에 수주했다. 이 프로젝트는 베리와 마르잔의 두 개 해상 유전지대에서 파이프라인, 해저케이블, 엄빌리컬, 플랫폼 데크와 재킷 등이 포함된 해저시스템을 EPC로 건설하는 사업이다.

 

아프리카 (AFRICA)

 

2.  알제리 소나트랙의 스킥다 LNG제티 및 항만시설 프로젝트



 

알제리 국영석유회사인 소나트랙(Sonatrach)이 발주한 스킥다(Skikda) LNG 제티 및 항만시설 프로젝트의 EPC차이나하버엔지니어링(China Harbor Engineering Co.)이 현대건설, 오라스콤(Orascom), 발라스트-네담(Ballast-Nedam) 등의 경쟁을 꺾고, 지난 122 4.5억 달러에 수주했다. 이 프로젝트는 LNG생산의 최적화를 위해서 22만 입방미터의 대형 LNG선이 정박할 수 있는 제티와 항만시설을 새롭게 건설하는 사업으로 공사기간은 28개월이다.  

 

아시아 (ASIA)

 

3.  인도 NRL의 누말리가 정유공장 확장 프로젝트




인도의 정책결정 기관인 유니온 캐비넷(Union Cabinet)은 누말리가정유회사(NRL)가 추진하는 누말리가(Numaligarh) 정유공장 확장 프로젝트를 지난 117일에 승인했다. 이 프로젝트는 인도 북동부 지역의 정유제품 수요에 맞추기 위해 기존의 일산 6만 배럴짜리 누말리가 정유공장을 18만 배럴로 확장하는 31.7억 달러 규모의 사업이다. 아울러 정유공장 확장과 함께 파라딥(Paradip)에서 누말리가까지의 1,600킬로미터 원유 파이프라인, 그리고 누말리카에서 실리구리 (Siliguri)까지의 680킬로미터 정유제품 파이프라인이 건설될 예정이다

 

4.  인도 바스프와 아다니그룹의 문드라 아크릴게열 콤플렉스 프로젝트



 

바스프(BASF)23억 달러가 들어갈 아크릴게열 콤플렉스 프로젝트를 인도에서 개발하기 위해 아다니그룹(Adani Group)과 지난 118일 양해각서를 체결했다. 양사는 바스프가 대주주로 참여하는 합작법인 설립에 합의했으며 타당성조사를 2019년 말에 완료할 예정이다. 이 프로젝트는 PDH, 옥소 C4, 아크릴산, 부틸아크릴산 등을 포함하는 아크릴게열 콤플렉스를 구자라트 주의 문드라 항(Mundra Port)에 건설하는 23억 달러 규모의 사업이다.  

 

5.  호주 쉘의 크럭스 가스콘덴세이트 개발 프로젝트



 

쉘이 발주하는 크럭스 가스콘덴세이트 개발 프로젝트(Crux Gas Condensate Project)FEED입찰에서 영국의 우드(Wood)와 미국의 KBR이 경합하고 있는 것으로 119일 알려졌다. 이 프로젝트는 호주 서부의 브룸(Broome) 항구도시에서 600킬로미터 떨어진 해상에서 가스 콘덴세이트를 생산하여 부유식 프리루드 LNG(Floating Prelude LNG Plant)에 파이프라인으로 공급하기 위한 생산시설, 동력시스템 및 주거시설을 포함한 플랫폼을 건설하는 약 5억 달러 규모의 사업이다.   


6.  호주 에디파이에너지와 옥토퍼스투자사의 달링턴 포인트 태양광 발전단지 프로젝트



 

호주의 에디파이에너지(Edify Energy)와 옥토퍼스투자사(Octopus Investments)가 발주한 달링턴 포인트 태양광 발전단지(Darlington Point Solar Farm) 프로젝트의 EPC캐나디안솔라(Canadian Solar) 시그널에너지(Signal Energy)의 컨소시엄이 지난 118일 수주했다. 캐나디안솔라가 솔라모듈을 공급하며 시그널에너지가 건설을 맡는다. 이 프로젝트는 333MW급 태양광 발전단지를 뉴사우스웨일스 주에 건설하는 4억 달러 규모의 사업으로 20193월 공사시작, 2020년 초 완공을 목표로 하고 있다.

 

7.  일본 도쿄전력과 외르스테드의 조시 해상풍력발전단지 프로젝트



 

일본 최대 전력회사인 도쿄전력(TEPCO)과 세계적인 해상풍력 운영업체인 덴마크 외르스테드(Ørsted)는 공동으로 해상풍력발전단지 프로젝트를 개발하기 위한 양해각서(MOU)를 지난 118일에 체결했다. 양사는 1단계로 5MW급 터빈 200기로 구성된 1,000MW의 해상풍력발전단지를 조시 시(Choshi City) 해안에 건설할 계획이다. 터빈은 기초구조물이 해저에 위치하는 하부 고정식이 적용된다. 도쿄전력은 향후에도 외르스테드와 공동으로 약 92억 달러을 투자하여 6-7GW 규모의 재생에너지 프로젝트를 일본과 해외에 개발할 계획이다.

 

미주 (AMERICA)

 

8.  미국 엔터지의 몽고메리 카운티 가스복합화력발전소 프로젝트



 

미국의 전기·가스 공급회사인 엔터지(Entergy)가 발주하는 몽고메리 카운티(Montgomery County) 발전소 프로젝트의 가스터빈 공급 패키지를 일본의 MHPS가 지난 123일 수주했다. 이 프로젝트는 993MW급 가스발전소를 텍사스 주의 윌리스(Willis)에 건설하는 9.4억 달러 규모의 사업으로 2021년 운전을 목표로 하고 있다. EPC업체로 선정된 맥더모트(McDermott)는 사업착수지시서를 지난 2018926일에 접수한 바 있다.

 

9.  미국 스카우트 클린에너지의 란체로 풍력발전단지 프로젝트



 

글로벌 재생에너지 전문투자기업인 퀸브룩 인프라 파트너스(Quinbrook Infrastructure Partners)의 자회사인 스카우트 클린에너지(Scout Clean Energy)가 추진하는 란체로(Ranchero) 풍력발전단지 프로젝트의 파이낸싱이 지난 121일 완료되었다. 이 프로젝트는 GE2.5MW터빈 120기로 구성된 300MW급 풍력발전단지를 텍사스의 크로켓 카운티(Crockett County)에 건설하는 4억 달러 규모의 사업이다. RES 아메리카BOP에 대한 건설공사를 따냈으며, 스카우트의 자회사인 하비스트 에너지서비스(Harvest Energy Services)가 건설감리를 맡았다

 

10. 미국 이노지 재생에너지의 시오토 리치 풍력발전단지 프로젝트



 

독일의 대표적인 에너지기업 이노지(Innogy)가 발주하는 시오토 리지(Scioto Ridge) 풍력발전단지 프로젝트의 터빈 패키지를 지멘스가메사(Siemens Gamesa)122일 수주했다이 프로젝트는 지멘스가메사의 3.4MW 터빈 63기와 2.6MW터빈 9기로 구성된 242MW급 풍력발전단지를 오하이오 주의 하딘(Hardin)과 로건(Logan)의 두 개 카운티에 건설하는 3억 달러 규모의 사업이다. 2020년 시운전을 목표로 하고 있다.

 

11. 캐나다 엔카나의 몬트니 파이프스톤 가스처리플랜트 프로젝트



 

캐나다의 석유가스 개발업체인 엔카나(Encana)가 발주한 몬트니 파이프스톤 가스처리플랜트 프로젝트의 EPC월리파슨스(WorleyParsons)121일 수주했다. 이 프로젝트는 일산 2억입방피트의 가스플랜트와 24,000배럴의 콘덴세이트 처리플랜트를 몬트니(Montney) 지역에 건설하는 4억 달러 규모의 사업으로 2021년 운전을 목표로 하고 있다.


유럽 (EUROPE)

 

12. 아일랜드 뉴포트리스 에너지의 샤논 LNG 터미널 프로젝트



 

글로벌 에너지 인프라 기업인 미국의 뉴포트리스 에너지(New Fortress Energy)는 샤논(Shannon) LNG 터미널 프로젝트에 대한 사업허가권을 2018년애 매입하면서 본격적인 개발에 들어간 것으로 지난 121일 알려졌다. 이 프로젝트는 연간 3백만 톤의 재기화시설과 20만 입방미터의 LNG탱크 4기가 포함된 LNG터미널을 발릴롱포드(Ballylongford) 근처의 섀넌 강 (River Shannon) 지역에 건설하는 5.7억 달러 규모의 사업이다. 아울러 500MWLNG발전소도 터미널 부지에 같이 건설될 예정이다.


13. 사이프러스 PEC의 바실리코 가스복합화력발전소 프로젝트



 

사이프러스 전력청으로부터 개발권을 획득한 PEC(Power Energy Cyprus)가 추진하는 바실리코(Vassiliko) 민간 발전소 프로젝트의 착공식이 오는 215일에 있을 예정이다. 이 프로젝트는 230MW급 가스복합화력발전소를 에반젤로스 플로라키스 해군 기지(Evangelos Florakis Naval Base)에 건설하는 2.3억 달러 규모의 사업으로 2021년 초에 완공될 예정이다. 현지 건설업체인 사이필드(Cyfield)가 시공을 맡는다.

 

 (조성환/중동EPC컨설턴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