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로벌플랜트소식
홍보·동향 글로벌플랜트소식
1 EDRC 글로벌 플랜트 소식 (No. 166, 2019년 2월 14일) swcho  |  2019.02.14

중동 (MIDDLE EAST)

 

1.  UAE 보루쥐의 루와이스 석유화학콤플렉스 4단계 프로젝트



 

아부다비 국영석유회사인 아드녹(Adnoc)과 글로벌 석유화학그룹인 보리알리스(Borealis)의 합작법인인 보루쥐(Borouge)가 발주하는 루와이스 석유화학콤플렉스 4단계 프로젝트의 FEED입찰에서 테크니카스 리유니다스, 테크니몽, 우드그룹의 3사가 경합하고 았는 것으로 지난 210일 알려졌다. 이 프로젝트는 믹스드 스팀크래커와 총 연산 250만 톤의 PE/PP플랜트 등을 신규로 건설하는 45억 달러 규모의 사업으로 2025년 시운전을 목표로 하고 있다. Pre-FEED는 호주 월리파슨스(WorleyParsons)의 자회사인 어드바이지안(Advisian)이 완료한 바 있다.

 

2.  UAE 에미레이트수전력회사의 알다프라 민자 태양광 발전단지 프로젝트



 

에미레이트수전력회사(EWEC: Emirates Water & Electricity Company)가 발주하는 알다프라 민자 태양광 발전단지 프로젝트의 EOI가 발급되었으며 제출 마감일은 35일이다. 이 프로젝트는 2GW급 초대형 태양광 발전단지를 아부다비의 알다프라 지역에 건설하는 34억 달러 규모의 사업이다에미레이트수전력회사(EWEC)는 아부다비와 북부 에미레이트의 전력과 물 공급 시스템을 일원화하기 위해 아부다비수전력청(Adwec)과 푸자이라수전력청(Fwec)을 통합하여 지난 2018 11 28일에 발족되었다.

 

3.  UAE 아드녹온쇼어의 밥 육상 원유 및 가스생산시설 개보수 프로젝트



 

아드녹온쇼어(Adnoc Onshore)가 발주하는 밥 육상 원유 및 가스생산시설 개보수 프로젝트의 EPC입찰이 진행 중인 가운데, 기술제안서 입찰 마감일이 당초의 217일에서 33일로 연장되었다. 사이펨, 테크닙FMC, 도쌀, L&T, 데스콘, CPECC, CAT, CCC/치요다 CCC의 컨소시엄 등이 입찰에 초청받았다. 이 프로젝트는 밥 지대의 육상 원유 및 가스생산능력을 유지하기 위해 유정, 물주입, 매니폴드, 파이프라인 등을 설치하는 3.5억 달러 규모의 사업이다.


아프리카 (AFRICA)

 

4.  알제리 소나트랙의 아드라르 가스플랜트 프로젝트



 

소나트랙이 발주한 아드라르(Adrar) 가스플랜트 프로젝트의 EPC를 인도의 L&T가 지난 21110억 달러에 수주했다. 이 프로젝트는 하시 바 하무(Hassi Ba Hamou) 및 레그 무아데드(Reg Mouaded) 가스전에서 일산 6백만 입방미터, 하시 티제란(Hassi Tidjerane) 가스전에서 일산 4백만 입방미터, 티네르쿠크(Tinerkouk) 가스전에서 일산 4백만 입방미터 등 아드라르 주의 세 곳에서 총 일산 14백만 입방미터의 가스플랜트를 건설하는 사업이다. L&T는 분리, 압축, 수은제거, 가스탈수화, 간접 및 동력시설 등으로 구성된 가스플랜트를 자체 공장에서 모듈화하여 공급 및 설치할 예정이다.


아시아 (ASIA)

 

5.  인도 IOC의 파라딥 MEG 및 에틸렌 회수플랜트 프로젝트



 

IOC가 발주하는 파라딥 MEG 및 에틸렌 회수플랜트 프로젝트의 EPCL&T가 지난 131일 수주했다. 이 프로젝트는 357,000톤의 모노 에틸렌글리콜(MEG) 플랜트와 연산 180,000톤의 에틸렌회수시설을 파라딥 정유공장 내에 건설하는 5억 달러 규모의 사업이다. MEG플랜트의 라이센서로는 사이언티픽디자인(SDC), 에틸렌회수시설에는 맥더모트의 러머스테크놀로지가 각각 선정되었으며, 도요엔지니어링이 PMC를 맡고 있다.


6.  중국 화이난광업그룹의 양쯔 강 LNG터미널 프로젝트



 

중국의 석탄광산회사인 화이난광업그룹(Huainan Mining Group)이 개발하는 양쯔 강 LNG터미널 프로젝트에 대한 사업승인이 지난 130일에 떨어졌다. 이 프로젝트는 연간 2백만 톤의 LNG터미널을 안휘 성(Anhui province)의 양쯔 강 지역 산산 항(Sanshan Port)에 건설하는 4.4억 달러 규모의 사업으로 2022년 완공을 목표로 하고 있다.


7.  몽골 MOR의 사인샨드 정유공장 프로젝트



 

몽골 정부 산하의 MOR(Mongolian Oil Refinery)이 발주하는 몽골 최초의 정유공장 프로젝트의 PMC업무를 인도의 EIL(Engineers India Ltd.)이 지난 211일 수주했다. 이 프로젝트는 일산 3만 배럴의 정유공장을 몽골 남부 도르노고비(Dornogovi)의 사인샨드(Sainshand)에서 20킬로미터 떨어진 알탄시레 솜(Altanshiree Soum)에 건설하는 사업으로 전체 투자비는 13.5억 달러에 이른다. 전체 투자비 안에는 7억 달러의 신규 정유공장과 2.6억 달러의 원유 파이프라인, 그리고 3.9억 달러의 자체 발전소가 포함되어 있다. 10억달러의 차관(소프트론)은 인도수출입은행에서 제공하며, EIL이 상세 타당성조사를 완료했다. 아울러, 철도와 도로 및 송전선이 포함된 인프라시설에 대한 기공식은 지난 20186 22일에 거행된 바 있다.


8.  방글라데시 페트로방글라의 마타바리 육상 LNG터미널 프로젝트



 

페트로방글라의 자회사인 RPGCL(Rupantarita Prakritik Gas Co. Ltd.)가 당초의 FSRU에서 육상 방식으로 변경하여 새롭게 실시하는 마타바리 육상 LNG터미널 프로젝트의 입찰의향서(EOI)가 지난 130일에 발급되었다. 제출 마감일은 320일이다. 이 프로젝트는 연산 750만 톤의 육상 LNG터미널을 마타바리에 BOO방식으로 건설하는 20억 달러 규모의 사업이며 20236월 완공을 목표로 하고 있다. 이 육상 터미널은 향후 연산 15백만 톤까지 확장할 예정이다.


미주 (AMERICA)

 

9.  미국 아펙스파워와 케이스네스에너지의 건지 가스복합화력발전소 프로젝트



 

아펙스파워그룹(Apex Power Group)과 케이스네스 에너지(Caithness Energy)의 합작법인인 GPS(Guernsey Power Station LLC)가 발주하는 건지(Guernsey) 가스복합화력발전소의 EPC겜마파워(Gemma Power Systems)가 지난 131일 수주했다. 건설공사는 2019년 봄에 시작하여 2022년애 완공할 예정이다. 이 프로젝트는 GE의 가스터빈을 장착한 1,650MW의 가스복합화력발전소를 건지 카운티에 건설하는 15억 달러 규모의 사업이다. 기공식이 당초 3월로 예정되었으나 4월로 늦춰졌다. 현재 모든 인허가 중 아메리칸 일렉트릭 파워(AEP)의 승인만을 남겨 놓은 상태다.

 

10. 미국 GPP의 골덴패스 LNG 프로젝트 중 가스터빈 및 압축기 패키지



 

미국 GPP(Golden Pass Products)가 발주하는 골덴패스 LNG 프로젝트의 가스터빈 및 압축기의 공급 패키지를 베이커휴즈(Baker Huges)가 지난 211일 수주했다. 이 패키지는 6기의 대형 가스터빈 및 12기의 원심압축기를 공급하는 5억 달러 규모의 사업이다. 골덴패스 LNG 프로젝트의 EPC는 일본의 치요다(Chiyoda), 그리고 미국의 맥더모트(McDermott) 및 자크리(Zachry)로 구성된 컨소시엄이 지난 5월에 수주한 바 있다. 치요다가 설계와 구매를, 맥더모트와 자크리가 건설을 맡는다.


11. 브라질 페트로브라스의 메로 1 암염 유전개발 프로젝트 중 SURF패키지



 

페트로브라스가 주도하는 리브라 컨소시엄(Libra Consortium)이 발주한 메로 1 암염 유전개발(Mero 1 Pre-Salt Field Development) 프로젝트의 SURF패키지를 테크닙FMC가 지난 26EPC방식으로 수주했다. 이 패키지는 모든 파이프라인 그리고 13개의 유정을 FPSO와 연결하기 위한 라이저, 플로우라인, 엄빌리컬 등을 산토스 심해 암염분지에 EPC로 설치하는 8억 달러 규모의 사업이다. 메로 FPSO는 일본의 모덱(Modec)이 지난 201712월에 22년 임차방식으로 수주했다. 발주처인 리브라 컨소시엄은 페트로브라스((40%), (20%), 토탈(20%), CNPC(10%), CNOOC(10%) 등으로 구성되었다.

 

유럽 (EUROPE)

 

12. 크로아티아 LNG크로아티아의 크르크 터미널 프로젝트



 

LNG 크로아티아가 발주하는 크르크(Krk) LNG터미널 프로젝트의 최종투자가 지난 2019131일에 결정되었다. 부유식 LNG 저장·재기화 설비(FSRU) 입찰에서는 노르웨이의 골라파워(Golar Power)1.8억 달러에 수주했다. 골라파워는 2005년 건조된 LNG운반선 골리바이킹(Golar Viking)호를 14만 입방미터의 LNG저장시설과 시간당 30만 입방미터의 재기화시설을 갖춘 FSRU로 개조할 예정이며, 20209월과 10월 사이에 공급할 예정이다. 또한 수입터미널의 부두, 가스파이프라인, 간접 및 동력시설에 대한 입찰에서는 현지 건설사인 폼그라드 엔지니어링(Pomgrad Engineering), GP크르크, STSI3사 컨소시엄이 66백만 달러로 응찰하면서 수주가 유력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에 대한 건설공사는 20193월 혹은 4월에 시작할 예정이다. 전체 공사비는 이번 공개경쟁입찰을 통해 당초 예상했던 4.33억 달러에서 2.46억 달러로 대폭 낮아졌다.


13. 독일 이베르드롤라의 발틱이글 해상 풍력발전단지 프로젝트



 

스페인의 재생에너지 디벨러퍼인 이베르드롤라(Iberdrola)가 발주하는 발틱이글(Baltic Eagle) 해상 풍력발전단지 프로젝트의 터빈 패키지를 MHI베스타스가 지난 212일 수주했다. 이 프로젝트는 MHI베스타스의 9.5MW 급 터빈 52기로 구성된 476MW의 해상 풍력발전단지를 뤼겐(Rügen) 섬의 발틱해에 건설하는 16억 달러 규모의 사업이다.

 

14.  우크라이나 토탈에렌과 NBT의 시바시 풍력발전단지 프로젝트



 

프랑스의 토탈에렌(Total Eren)과 노르웨이의 NBT가 공동으로 발주하는 시바시(Syvash) 풍력발전단지 1단계 프로젝트의 터빈 패키지를 독일의 노르덱스(Nordex)가 지난 113일 수주했다. 이 프로젝트는 1단계로 노르덱스 터빈 34기로 구성된 133MW의 풍력발전단지를 시바시 호 북쪽 연안에 건설하는 2억 달러 규모의 사업으로 2020년 완공을 목표로 하고 있다. 발주처인 시바시에너고프롬(SyvashEnergoProm)은 프랑스 재생에너지 IPP디벨러퍼인 토탈에렌과 노르웨이 개발업체인 NBT의 합작법인이다.  

  

 (조성환/중동EPC컨설턴트)